1. 연애
- ESFP의 연애는 꽤 열정적인 모습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랑을 하는 것도 좋아하고, 사랑을 표현하는 것은 더 좋아해서 당사자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이 모두 알 수 있을 정도로 적극적인 사랑의 표현을 지니고 있어요. 연인으로서는 사랑꾼, 부모로서는 딸바보, 아들바보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연애할 때 있어서 전형적인 사랑꾼들이에요. 사랑 표현도 잘하고 애교도 많은 편이죠. 하지만 마냥 설레고 달콤한 관계보다는 그보다 조금 편한 관계를 선호하는 스타일이에요. 또, ESFP는 기념일에 큰 의미를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잘한 기념일까지는 아니더라도 특별한 의미를 기념하는 날은 꼭 챙기는 편이에요. 자신이 서프라이즈 이벤트 해주는 걸 좋아하기도 하죠.
- 계획적이기보단 되게 즉흥적이기 때문에 연애도 마찬가지로 즉흥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한번 사랑에 빠지기는 쉽지만 콩깍지가 생각보다 빨리 벗겨져 문제이기도 하지요.
- ESFP들은 대체적으로 팔랑귀이기 때문에 그 사람의 잘못이나 안 좋은 부분들이 소문으로 들리거나 옆에 있는 친구가 안 좋게 말이라도 하면 상대방에 대한 마음이 금방 사그라들 수도 있어요.
- ESFP는 되게 쿨한 성격이라 오랫동안 만난 연인임에도 불구하고 크게 휘둘리지 않고 쿨하게 놔주고 잊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한 사람과 깊게 연애하는 경우도 있지만 미래를 함께 꾸며가거나 계획에 있어 깊이 생각하지 못해 짧은 연애를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요.
2. 직업과 일처리
- ESFP는 규율이 명확한 조직 생활보단 어느 정도 자율성이 담보된 곳에서 더 좋은 성과를 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창의적인 방법을 많이 시도해 볼 수 있는 환경이 좋다 보니, 대기업보다는 스타트업 문화가 있는 곳에서 두각을 드러낼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ESFP는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에 거리낌이 없거든요.
- ESFP가 자유로운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일을 대충 하거나 자신이 담당한 일에 대해서도 가벼운 태도로 임한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에요. 자신의 영역에서 생각한 것에 대해선 놀라울 정도의 책임감을 가지고 있거든요.
- ESFP 본인도 할 일을 미리미리 처리해두면 좋다고 생각하고는 있지만, 대체로 마감시간에 임박하여 일을 처리하거나 발등에 불이 떨어져 촉박함을 느끼는 순간이 되어서야 움직이곤 합니다. 회사 일뿐만 아니라 빨래나 청소 같은 집안일에 대해서도 말이죠.
- 안보다는 바깥에서 조용한 곳보다는 시끄러운 곳에서 한적한 곳보다는 붐비는 곳에서 일을 할 때 높은 시너지를 내며 만족합니다. 사람 상대하는 것을 좋아해서 혼자 일하도록 놔두게 되면 금방 질려서 퇴사하게 될지도 몰라요.
- 자신의 에너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수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좋아해서 힘들어하는 사람이 있으면 자신의 경험을 바탕 삼아 동기 부여해주는 것을 아주 좋아해요.
- 직업 추천으로는 연예인, 아나운서, 배우, 코미디언, 행사 기획, 승무원, 교사 등이 어울린다고 할 수 있겠네요.
3. 성격
- ESFP는 '심플의 아이콘'입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고민이 많은 날에도 잘 먹고 잘 자요. '어떻게든 되겠지 뭐'라고 생각하며 고민의 중간 즈음에서도 금방 잠이 들 정도로 대수롭지 않게 여깁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어차피 내일은 내일의 태양이 뜬다!' 마인드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심각한 상황이거나 어려운 환경에 처하더라도 여유로운 태도를 견지합니다.
- 즐거움을 느낀 순간에는 콧노래를 부르며 흥얼거리거나 즐거움을 대놓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활동 반경이 넓은 ESFP는 어쩌면 이 세상을 자신이 활동해야 하는 무대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르겠어요.
- 왜 그런진 모르겠지만 의외로 ESFP 곁에 내향인이 많은 편입니다. 내향적인 사람들이 ESFP와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거나, ESFP가 내향인과 함께하는 것을 좋아하거나 둘 중 하나겠지요.
- ESFP는 정이 많고 타인에게 너그러운 편입니다. 물론, 자기 자신에게도 너그러워요.
- ESFP를 옆에서 지켜보면 넉살이 좋고 붙임성이 좋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사성도 밝고 에너지가 넘쳐서 어른들의 예쁨을 받는 유형이기도 해요.
- ESFP는 표정에 자신의 마음과 생각이 쉽게 드러나는 편입니다. 좋아하는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을 표정과 말투, 태도를 보고 곧바로 알 수 있기도 해요. 자신을 꽁꽁 숨기기보단 솔직하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스타일입니다. ESFP는 '뭐든 솔직하고 명확한 게 좋다'라고 생각하고 있을 가능성이 커요.
4. 특징과 장단점
- 새로운 영역에 대한 탐구심이 강한 편입니다. 트렌드에 관심이 많기도 하고요. 스타일리시한 것, 잘 꾸며진 것을 좋아합니다. 자신이 보이는 모습을 자신의 기준에서 멋지게 꾸며놓고 지내는 걸 좋아해요.
- 고민이 있을 땐 ESFP를 찾아가세요. 함부로 충고하거나 조언하기보단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잘 들어줄 것입니다. 아, 물론 당신의 고민이 ESFP를 화나게 했다면 당신보다 더 흥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직설적이고 동작도 크고 목소리도 큰 편이라 자신의 일처럼 흥분하는 ESFP를 보며 든든함을 느낄 수도 있겠네요.
- ESFP는 본인의 이야기를 잘 꺼내놓지는 않는 편입니다. ESFP와 분명 오랜 시간 많은 대화를 나누었음에도 돌이켜보면 ESFP의 속마음과 고민을 듣지는 못했을 가능성이 있어요. 자기 속 얘기를 남에게 잘 안 하거든요.
- 기억력이 안 좋은 것인지, 다른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정작 ESFP는 의외로 쉽게 잊어버리곤 합니다. 주변에 꼼꼼하거나 메모를 잘하는 사람이 있다면 ESFP가 의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 ESFP는 혼자 있는 시간보단 사람들 사이에서 관계 맺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에너지를 더 얻는 편이에요. 분위기 메이커입니다. ESFP를 괴롭게 하려면 외출하지 못하게 집 안에 가두어 두세요. 무기력함의 끝을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ESFP의 쉬는 날은 외부 일정이 잡혀 있는 경우가 많거든요.
- 틀에 박히거나 뻔한 거 싫어해요. 선물을 해도 확실히 다르게, 이벤트를 해도 제대로 놀라게 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ESFP가 서프라이즈 방식을 선호하는 이유는 그 사람이 기뻐하는 모습을 보며 즐거움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 ESFP와 함께 여행을 가보면 알겠지만, 촘촘하게 계획된 여행을 즐기거나 정해진 루트를 따라가는 방식이 아닙니다. 제법 충동적이고, 상당히 무계획적이지요. 그리고 그게 더 재미있다고 느낍니다. 어떤 ESFP는 소비에 있어서도 꽤 충동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해서 이것저것 많은 것을 구매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모든 ESFP가 그렇다고 하긴 어려운데, 어떤 ESFP는 말을 유창하게 잘하고 그것에 비례하여 말의 양도 많습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전달하기 전에 핵심이 아닌 주변부 이야기부터 시작하곤 해서 한 줄로 요약하면 간단함에도 전체적으로 부피가 커지는 경우가 있어요.
'MBTI'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FP의 연애, 직업, 일, 성격, 장단점, 특징 등 완벽분석 4가지 (0) | 2022.11.30 |
---|---|
ENFJ 연애, 직업, 일, 성격, 장단점, 특징 등 완벽분석 4가지 (0) | 2022.11.29 |
ENTP의 연애, 직업, 일, 성격, 장단점, 특징 등 완벽분석 4가지 (0) | 2022.11.27 |
INTJ의 연애, 직업, 일, 성격, 장단점, 특징 등 완벽분석 4가지 (0) | 2022.11.27 |
ISTP의 연애, 직업, 일, 성격, 장단점, 특징 완벽분석 4가지 (0) | 2022.11.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