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에 적신호를 나타내는 안 좋은 소변 색깔 BEST4

by 태그 301호 2022. 11. 14.

소변은 자체적으로 우리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해내는 생리현상으로 소변 색깔을 통해 건강상태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소변 색깔이 엄청 노랗거나 투명 한색 또는 탁한 색이 나올 때 우리는 건강상태에 대해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소변 색깔은 노란색이나 황갈색을 띠는데요.

 

지금부터 그 외로 안 좋은 색깔들과 색깔들에 따라 다른 건강상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뿌옇고 탁한 소변

소변의 색깔이 뿌옇거나 탁한 색을 띤다면 의심해봐야 할 병들은 가장 먼저 방광염이나 당뇨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만약 방광염이라면 방광에 세균이 침투해 소변 색깔이 탁해질 수 있고 상태가 심각하다면 피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당뇨병이라면 소변검사에서 당이 나오지 않아 뿌옇고 탁한 색을 띠기도 합니다.

 

또한 당뇨병은 오줌을 자주 마렵게 하는 작용도 있어 이런 증상이 나타나신다면 꼭 바로 병원에 방문해보셔야 합니다. 그 외로 성병의 대표적인 임질이나 혹은 요로결석, 클라미디아 등 염증과 같은 병을 앓고 계신다면 소변이 뿌옇고 탁해 보일 수 있습니다.

 

2. 거품이 나오는 소변

거품이 나오는 소변은 의학적 용어로 거품뇨라고 불리며 관련 질병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임식 중독증 등이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거품이 나오는 것은 정상이지만 거품이 사라지지 않고 일정 시간 유지된다면 거품뇨가 맞습니다.

 

하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것이 거품뇨는 신장기능이 정상적인 사람들에게도 가끔씩 나오는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감기몸살 증상으로 몸에 열이나 소변을 보았을 때 거품뇨가 나온다거나 열심히 운동을 하고 나서 거품뇨가 나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혹여나 거품뇨가 자주 나오거나 신경이 쓰이신다면 병원에 방문하시어 1차적인 소변검사를 실시한 후 소변 안에 단백뇨가 들어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고 의사와 상담 후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을 들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투명한 소변

투명한 소변이 나왔다는 것은 체내에 수분이 과다하게 많다는 뜻입니다. 물이나 음료수를 많이 마시게 되면 흡수되는 양에 비해 과도하게 섭취되기 때문에 바로 몸에서 내보내는 것으로 투명한 색의 소변이 나옵니다.

 

또한 물을 많이 마시면 좋다고들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신장기능에 있어 문제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적당한 수분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맑고 투명한 소변이 계속 나온다면 신장성 요붕증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신장성 요붕증이란? 심한 갈증에도 불구하고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의 농축되지 않은 소변을 보는 상태를 뜻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면 혈당이나 나트륨 수치가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져 의식을 잃는다던지 하루 종일 몸에 힘이 없다던지 피로가 풀리지 않는 안 좋은 신경학적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따라서 투명한 소변이 지속적으로 나오게 된다면 물과 이온음료 같은 수분 섭취를 최대한 줄이고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하고 치료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4. 짙은 노란색 소변 또는 갈색 소변

노란색 소변과 갈색 소변은 아주 건강한 상태를 증명하는 소변 색깔입니다. 하지만 이 색깔들이 짙다면 한 번쯤은 의심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노란색 소변이 평소보다 짙다면 간 기능에 대해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간 기능이 저하되면 빌리루빈이라는 성분 때문에 더욱 짙은 노란색 소변을 볼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현상이 계속 지속된다면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짙은 갈색 소변을 비유하자면 콜라색에 가까운 색을 말합니다. 이런 색의 소변이 자주 나오게 된다면 사구체신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사구체신염이란? 신장에 있는 사구체에 염증이 발생하여 손상을 입게 되는 질병군을 뜻합니다.

 

사구체신염을 앓게 된다면 기본적으로 소변 색이 콜라색이 되거나 과도하게 많은 거품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또한 혈압 수치가 급격하게 높아져 빈혈이나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사구체신염은 치료를 하게 되면 빠르게 호전되지만 방치하게 된다면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신장이 망가지기 때문에 빠른 치료로 회복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5. 마치며

건강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소변. 소변의 색깔이 평소 같지 않다면 그냥 넘기지 말고 내 몸과 건강이 어떤 신호를 받고 있는지 인식한 후 최대한 빠른 치료와 회복으로 건강한 삶을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