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질의 다양한 증상, 치질 원인, 치질에 좋은 치료법에 대해서

by 태그 301호 2022. 11. 19.

남들에게 말 못 할 아픔이자 고통인 '치질' 이 치질은 대한민국 국민 60만 명 정도가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만큼 정말 흔하게 발병되는 증상인데요.

 

점점 치질에 걸리는 연령대도 낮아지고 빠르게 치료하지 않을 경우 심한 고통이 오래 동반되기 때문에 조기치료가 중요한 병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치질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질의-증상-원인-치료법
몸으로 알아보는 치질의 증상

1. 치질의 증상

치질이란? 항문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항문 질환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치질은 치핵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변을 볼 때 출혈이 나오거나 항문 근처를 만졌을 때 치핵 조직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또한 앉아있을 때 항문에 상당한 고통이 수반되기도 하는데요. 항문이 빠지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사람마다 조금씩 증상이 다르기도 한데 보통 공통적으로 항문의 통증과 가려움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치질의 종류

치질은 대표적으로 3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대표적으로 치루, 치열, 치핵으로 나뉩니다.

 

치루

치루라고 하는 것은 대장 내에 있는 점액 분비선이 세균으로 감염되었을 때 나타나는 병입니다. 대표적으로 분비물이 묻어 나오는 현상이 있는데요 치르는 원인이 3가지로 나뉩니다.

 

  • 항문에 난 상처가 벌어져 그 안으로 침투되는 병원균에 감염이 된 경우
  • 결핵이 원인이 된 경우
  • 크론병으로 대장이나 소장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치질의 종류가 3가지로 나뉘어있지만 그중에서 예방이 애초에 불가능한 치질이 바로 치루입니다. 평소에는 이상이 없던 항문 쪽 세균이 치루로 발전하기도 하고 치핵과 치열이 치루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대장균으로 인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정말 다양한 원인들이 있어 알지 못하는 순간에 걸리는 것이 치루이므로 예방에 취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치열

치열은 항문 내부나 외부가 찢어져 출혈이 발생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선천적인 이유와 후천적인 이유가 나뉩니다.

 

  • 선천적인 이유는 태어날 때부터 항문이 좁게 태어나는 것을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 후천적인 이유는 대개 변비나 소화불량으로 인해 단단해진 변을 배출해낼 때 항문에 무리가 가며 찢어져 치열이 생기는 이유입니다.

 

이렇게 항문이 찢어져 발생한 치열은 찢어지고 아물게 되면서 점점 허물어지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또한 다른 증상들에 비해 치료가 쉬운 편입니다 치료 부분에 대해서는 챕터 3에 나와있습니다.

 

치핵

치핵은 항문 주변에 혈관과 결합 조직이 덩어리를 이루게 되어 돌출되거나 출혈이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대개 항문 벽에 출혈이 생겼다 말하기도 합니다 흔히 덩어리가 만져지는 현상이 대표적입니다.

 

치질환자의 60% 이상이 이 치핵을 앓고 있는 거라고 생각하면 될 정도로 치핵에 많이 걸립니다. 치핵은 내치핵과 외치핵으로 나뉘며 내치핵에서 외치핵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치질의 원인

치질의 원인은 정말 쉽게 생각할 수 있는데 소변이나 대변은 몸에 있는 노폐물과 세균을 밖으로 빼내는 작업으로 결국 안 좋은 것들을 뽑아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병균이나 세균에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변을 볼 때 오래 앉아있는 사람들이 걸리기 쉽고 현대인들의 특징인 클린 한 음식을 먹지 않고 기름진 음식과 몸에 좋지 않은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음식을 먹어대는 이유가 있고 생활패턴이 규칙적이지 않은 이유가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앉아서 업무를 봐야 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걸리기 쉬운 질병이 치질입니다. 

 

치질 자체가 인간의 생사를 결정짓게 만드는 병은 아니라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많은 고통을 수반하고 자연치료가 될 거라며 방치해두는 경우 대참사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치질의 치료법

치질의 치료법은 약물치료와 수술로 나뉘어 있는데요. 앞서 3가지로 나뉘는 치루, 치열, 치핵 증상에 따라 치료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약물치료

일반 약국에서 파는 치질약으로 치료하거나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고 약을 제조하여 받는 치질약으로 치료합니다. 하지만 약물치료는 약 자체가 독한 성분이기 때문에 오래 복용하게 되면 되려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치질 수술

30분에서 한 시간 정도면 끝납니다. 수술은 간단하지만 수술하고 나서가 문제입니다. 항문 수술을 마치고 나면 몇 시간 동안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됩니다. 정말 사소한 물 한잔 마시기도 힘들며 앉아있고 싶어도 앉아있지 못하고 서고 싶어도 설 수 없을 정도로 힘든 시간들을 보내게 됩니다.

 

치르는 치질 중에서도 가장 독한 병으로 다른 질환들에 비해 고통은 적은 편이나 약물치료가 통하지 않아 무조건 수술을 할 수밖에 없는 병입니다. 배농을 하는 방법과 항문샘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치열은 다른 치질 수술들에 비해 수술 후 고통이 가장 적고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하고 다음날 바로 퇴원할 정도로 가벼운 수술입니다.

 

치핵은 그 정도가 심각하다면 수술을 해야겠지만 약물치료로 완치가 가능한 병입니다.

 

치질 수술 후 부작용과 합병증

수술이 끝나고 관리를 하는 시점에서 통증이 느껴지거나 출혈이 발생되는 부작용들이 일어나기도 하고 수술로 인해 항문 피부가 늘어지기도 합니다. 처음엔 붓는 증상으로 시작되어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지면 나중에는 만져질 정도로 신경 쓰이게 되므로 시간이 지난 뒤에도 만져진다면 다시 병원으로 가서 제거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술을 하게 되면 척추마취를 하게 되는데요. 척추마취는 합병증을 초래합니다. 두통이 잦은 두통과 항문에 일시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합병증들은 오래가지 않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수술 없는 부작용은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부작용과 합병증을 두려워하지 마시고 빠른 조치와 수술을 통해 치질을 완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치질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번 시간을 통해 치질에 걸렸을 때 빠른 조치를 취할 수 있게 정보가 습득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