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역대 인기 게임 순위 TOP7

by 태그 301호 2022. 11. 9.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 있던 역대급 게임 순위 TOP7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게임 서든어택 서든어택
피파온라인2
피파온라인2
던전앤파이터
리그오브레전드
피파온라인3
리그오브레전드
피파온라인3
리그오브레전드
서든어택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리그오브레전드
오버워치
리그오브레전드
오버워치
리그오브레전드
메이플스토리
리그오브레전드
메이플스토리
리그오브레전드
서든어택
리그오브레전드
로스트아크
리그오브레전드
피파온라인4

역대-인기-게임-순위-TOP7
게임순위 TOP7

TOP1. 리그 오브 레전드

유례없는 게임의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는 League of legend 게임이 TOP1로 뽑혔습니다. 한국에서는 LOL(롤)이라고 하며 외국에서는 리그라고 하는데요. 이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은 라이엇 게임즈가 개발했고 2011년 12월 4일에 공식적으로 출시했으며 탑, 정글, 미드, 원딜, 서폿 총 5명으로 이루어져 5:5로 상대의 넥서스를 먼저 파괴하는 팀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제가 중학생일 당시 게임계의 새로운 패러다임 또는 혁명으로 떠올라 정말 컴퓨터 수업시간에도 다들 수업은 안 듣고 롤만 할 지경이었죠. 학교 축제나 운동회가 되면 E스포츠 대회라고 반별로 5명씩 뽑아 대항전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특히 정말 많은 스타를 탄생시켰는데요. 롤 하면 전 세계인 모두가 아는 Faker(페이커) 선수가 단연 1위로 뽑힐 겁니다. 롤을 잘하는 일반인들도 유튜브나 방송으로 많은 성공을 이루어 냈습니다. 10년째 게임 1위를 유지 중인 롤은 언제까지 유지할 수 있을지 이를 대항할 게임이 나오기는 할지 의문이 듭니다.

TOP2. 서든어택

80~90년 대생들이시라면 서든어택? 안 해본 사람 없을 겁니다. 당시 피시 방만 가도 정말 많은 사람들이 서든어택을 즐겼으며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을 불문하고 리니지를 즐기시던 30~40대 분들도 거의 플레이해봤을 정도로 대한민국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아직까지 친구들과 클랜전을 하며 롱!, 숏! 하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물론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즐겨하는 게임이긴 하지만 리그 오브 레전드의 탄생으로 한층 밀려났죠. 그래도 서든어택은 mmorpg 게임들이 판을 치고 있던 게임계의 혁명이기도 했습니다. 넷마블사에서 탄생해 넥슨이 인수를 하며 서든어택은 더 많은 콘텐츠를 창출해내고 성장했습니다. 위에 표에 2015년도까지 밖에 안 나와있지만 아직까지도 대한민국 게임 5위안에 드는 게임입니다.

 

TOP3. 메이플스토리

벌써 이름만 떠올려도 메이플스토리 로그인 화면 BGM이 귓가에 맴도는데요. 집에 컴퓨터가 없었던 어린 시절 아버지 따라 피시방에 가서 전사 직업군을 키우면서 주황버섯과 스텀프를 잡다가 법사 스텟치를 찍어 망캐가 된지도 모르고 계속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주변에 형들이 와서 망캐네 하고 돌아갔던 씁쓸한 기억이죠.. 메이플스토리는 2003년에 출시되어 20년 동안 아직까지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게임입니다. 4차 전직 이후 5차 전직이 나오고 레벨 상한선이 200에서 300으로 풀렸으며 최종 보스인 검은 마법사가 나오고 이미 그 스토리를 넘어선 이야기까지 나온 상태입니다. 디렉터도 많이 바뀌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냈는데요. 많은 유저들이 배신감을 느끼고 떠나간 큐브 확률 조작 사태 때문에 큰 위기가 왔었지만 발 빠르고 만족스러운 대처로 잘 극복해 나간 사건들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게임 순위 10위안에 아직까지 머물러 있는 것을 보면 언제까지 서비스가 유지될지 참 궁금해집니다.

 

TOP4. 피파온라인

피파온라인은 시즌1부터 현재 시즌4까지 나온 것으로 무려 16년간 대한민국 게임사에서 함께 해왔는데요. 유튜버 감스트가 김병지 카드를 4개 뽑았다며 김병지를 욕할 정도로 화냈던 재밌는 기억이 있네요. 어릴 적 피시방에서 내기도 많이 했습니다. 서든어택이랑 메이플스토리 하다가 질리면 피파온라인 2 틀어서 친구들과 1:1 경기하며 너 팀이 좋니 내침이 좋니 하며 다투기도 했죠. 당대 최고의 스타였던 메시와 호날두 지금까지도 그 역사와 발자국들은 정정하지만 그 카드를 뽑으면 세상 모든 걸 다 가진 기분이기도 했습니다. 피파온라인 3의 후속작인 피파온라인 4를 출시하며 전 시즌 못지않은 인기를 끌고 있지만 디자인 퀄리티 문제나 닉네임 선정, 능력치 문제로 인해 많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축구 게임하면 피파를 단연 1위로 손꼽기 때문에 망할 일은 없다고 봅니다.

 

TOP5. 오버워치

오버워치는 2016년 당대 최고의 인기를 끌던 롤의 대항마로 2016년 그해의 게임 수상작으로 롤을 능가하는 게임으로 평가받기도 하며 리그 오브 레전드의 몰락?을 가져올뻔한 게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신한 테마 구성으로 실제 도시와 장소들을 구현하며 고퀄리티 그래픽으로 VR을 하는듯한 게임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오버워치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를 구현 중이며 2022년 10월 4일 오버워치 1은 서비스를 종료하고 다음날 오버워치 2를 출시하면서 현재 서든어택, 피파온라인과 2~3위를 다투는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으며 블리자드 게임사에서 내놓은 최고의 걸작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한국 서버에서 각 캐릭터마다 대사를 할 수 있는데. 그 대사에 유명 연예인들의 목소리를 넣어 하나의 밈을 탄생시키기도 했습니다. 또한 리그 오브 레전드 못지않게 여러 대회가 열리며 육군본부에서 운영하는 육군 참모 총장 배 오버워치 대회가 진행되기도 하였습니다.

 

TOP6. 로스트 아크

로스트 아크(줄여서 로아)는 많은 인기를 끄는 게임들과 차이점이 있다면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이라는 것입니다. 스마일게이트 알피지라는 회사에서 개발했으며 MMORPG의 혁명으로 우리에게 다가왔으며 메이플스토리의 큐브 확률 조작 사태와 비견되어 최고의 퀄리티와 서비스를 만들어 놨다는 당대 최고의 RPG 게임으로 평가받았습니다. 또한 로스트 아크의 초대 디렉터 금강선은 서버가 구현되고 많은 사람들이 몰리기 시작하자 게임의 불편사항과 애로사항 등을 유저들과 간담회를 통해 소통하고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내세우며 유저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건강상의 이유로 사임을 하여 충성 유저들에게 많은 아쉬움을 자아내기도 했죠. 로스트 아크는 2019년 12월 4일에 정식적으로 출시했으며 많은 그래픽을 잡아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롤이 돌아가는 컴퓨터 정도면 충분히 실행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1명의 디렉터가 아닌 스토리 수석팀장, 전투 수석팀장, 캐릭터 수석팀장 이렇게 3명의 개별 디렉터를 두어 조금 더 세분화시키는 게임을 구현하기 위해 성장 중에 있습니다. 리니지+메이플스토리+던전 앤 파이터를 합쳐놓은 듯한 로스트 아크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TOP7. 던전 앤 파이터

군대에서 이런 말이 있죠 "사회에서 던전 앤 파이터(줄여서 던파) 하다 온 신병 있으면 걸러라"라며 그만큼 던파를 하다 온 사람들은 제정신이 아닐 정도로 게임에 푹 빠져버린 사람들이 많습니다. 메이플스토리 못지않게 정말 오래된 게임이며 2005년에 출시했는데 아직까지도 하는 고인물들이 많을 정도로 당대 최고의 인기를 끌었던 게임입니다. 현재는 고전게임으로 취급받으며 오락실 게임과 비슷한 복고풍의 냄새를 풍깁니다. 다른 RPG 게임들과 다르게 게임방식이 정말 간단하며 그냥 던전에 들어가서 싸우고 장애물을 제거하고 보스를 마무리지으면 끝나는 게임입니다. 이렇게 말하면 던파 고인물들에게 영혼 없는 말이라며 핀잔을 듣겠지만 제 생각은 그렇습니다. 여하튼 특히 넥슨의 충견이라 불릴 정도의 매출을 선사해준 게임으로 2017년에 매출 100억 달러를 돌파하는 쾌거를 이루어 내기도 했습니다. 처음 던전 앤 파이터가 출시됐을 당시 게임 흥행이 1년도 못 가고 망할 것이다라는 추측들에 비해 18년이라는 오랜 세월 서비스를 끌고 온 비결은 아마 매출에서 알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최근 모바일 게임을 출시하여 정말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역대급 게임 순위 TOP7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