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씻어도 냄새나는 두피와 정수리 냄새의 원인과 관리하는 방법, 샴푸 추천

by 태그 301호 2022. 12. 11.

흔히 입냄새가 심하다고 표현함에 있어 '아가리 똥내가 난다' 라며 얘기를 합니다. 마찬가지로 두피나 정수리에서도 그런 똥내가 나는데요. 씻어도 잘 없어지지 않는 정수리 똥내는 사람들에게 안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도 하고 겉으로 봐도 위생에 좋아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두피와 정수리 냄새의 원인과 관리법 그리고 이런 냄새를 완화시켜주는 샴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두피와 정수리 냄새의 원인과 자가진단법

평소 매일매일 샤워를 하고 머리를 깨끗이 감고 샴푸, 린스까지 다하고 심지어 화이트 머스크 향 헤어 에센스를 쓰는데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머리에 똥내가 난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정말 충격적이었는데요. 이런 냄새가 나는 원인이 뭔지 도대체 내 머리에서는 무슨 냄새가 나는지 자가진단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두피와 정수리 냄새의 원인

냄새의 원인은 정말 다양한데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두피에 있는 피지의 과다분비로 인한 악취가 주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에서 가장 많은 털이 자라는 머리에는 모공과 피지선 또한 가장 많은 부위인데요. 이 모공과 피지선에서 분비가 활발해지며 악취가 올라옵니다. 특히 지성피부에 속하는 분들은 건성피부나 복합성 피부의 사람들보다 훨씬 더 많은 악취가 나기도 합니다. 

 

또한 머리를 감고 제대로 말리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또한 머리를 감고 어느 정도 젖어있는 머리가 스타일링하기 좋다며 뿌리까지 말리지 않고 외출하거나 자기 전 샤워를 하고 머리를 확실히 말리지 않고 자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머리카락과 두피에 수분이 남아있는 경우 두피가 습해지며 곰팡이나 세균이 쉽게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더욱 냄새가 심해지기도 합니다.

 

심지어 두피와 정수리 냄새는 식습관이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인스턴트식품이나 건강식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지루성 두피염에 걸리기 쉬우며 더욱 과다한 피지 분배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2) 냄새 자가진단법

내 머리에서 무슨 냄새가 나는지 궁금해서 손가락으로 두피를 막 문지르고 냄새를 맡기도 하는데요. 어느 정도 정확하게 냄새를 자가진단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정수리나 가르마 쪽에 손목을 대고 5초 정도 있다가 냄새를 맡아보시면 어떤 냄새가 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직빵으로 냄새를 맡는 거보다 약할 수 있지만 어떤 냄새가 나는지 대충 알 수 있죠.

 

2. 두피와 정수리 냄새를 관리하는 방법

앞서 원인에서 말씀드렸던 것들을 제대로 관리하는 방법인데요. 평소 일상생활에서 쉽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으로 꾸준하고 성실하게 관리를 해야 최대한 머리에서 나는 '똥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1) 머리를 제대로 감는 관리법

머리에서 나는 냄새가 오로지 머리카락만 제대로 관리하면 좋은 냄새가 날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냄새의 원인은 두피와 정수리에서 나는 것인데요. 평소 머리를 감을 때 제대로 감아야 합니다.

 

어떻게 제대로 머리를 감냐? 너무 차갑거나 너무 뜨거운 물로 처음 두피와 머리카락을 헹구게 되면 급격한 온도 변화로 두피의 피지선이 놀랠 수 있기 때문에 뜨뜻미지근한 미온수로 머리를 헹군 다음 샴푸를 머리에 뿌리는 것이 아닌 샴푸를 짜고 손에서 충분히 거품을 내고 샴푸질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두피를 지긋이 눌리며 전체적으로 샴푸가 두피에 닿을 수 있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이미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된 두피를 이런 식으로 감게 되면 깨끗하게 피지선이 정리되며 헹굴 때도 완벽하게 샴푸 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얼굴에 폼클렌징을 할 때 얼굴에 있는 폼클렌징을 완벽히 제거하고 수건으로 닦듯이 샴푸 기도 확실하게 제거해 주어야 샴푸 잔여물이 두피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2) 머리카락과 두피 뿌리까지 제대로 말리기

앞서 설명드렸듯이 머리카락과 두피 뿌리를 제대로 말리지 않아 냄새의 원인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두피를 최대한 건조하게 해 주어야 세균이 번식되지 않으며 피지선도 적당히 분비되어 악취를 막을 수 있습니다. 대머리라고 해도 두피 부분을 제대로 말려주어야 악취가 나지 않는데요.

 

드라이를 할 때 처음 시원한 바람으로 머릿결을 정돈해준 다음 따뜻한 바람으로 두피 뿌리까지 제대로 말려주면 되겠습니다.

 

3) 린스 사용과 헤어 에센스 사용

악취와 머릿결을 관리하게 위해 린스와 헤어 에센스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린스를 두피에 묻혀 머리를 감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린스를 두피에 묻히게 되면 쉽게 씻겨지지도 않고 남아있는 린스 잔여물들이 피지 분배를 막아 두피에 뾰루지가 올라오거나 모공을 막아버리기도 해서 두피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올바른 린스 사용 방법은 소량의 린스를 손에 묻힌 후 두피가 아닌 머리카락에만 골고루 발라주고 깨끗이 헹궈주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헤어 에센스 또한 과도하게 두피까지 발라주지 말고 머리를 다 말린 후 적당히 손에 짜준 다음 머리카락에 골고루 발라준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3. 두피와 정수리 냄새에 좋은 샴푸 추천

시중에 많이 나와있는 샴푸들 중 자신의 머리 상태에 따른 안 좋은 성분들이 들어있는 샴푸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지루성 두피염을 가지신 분이나 악취가 많이 나는 분들은 약산성 샴푸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약산성 샴푸 제품들 중 가장 인기가 좋고 효과가 좋은 3가지 제품을 엄선해 보았습니다.

 

1) 제이숲 딮그린제이 아로마 약산성 비건 샴푸

 

제이숲-딮그린제이-아로마-약산성-비건-샴푸
샴푸

 

두피 진정에도 좋고 냄새 제거에도 좋은 어성초 추출물을 사용하였으며 특수공법으로 어성초 고농도를 추출해내었습니다. 함유 성분을 자세히 살펴본 결과 두피에 민감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동물성 성분이나 동물유래 성분은 하나도 없는 것으로 판명이 났고 비건 샴푸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주원료로 사용되고 있는 어성초 추출물은 기본적으로 두피에 나는 여드름이나 해독, 피부 진정, 항균에 탁월하므로 가장 먼저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2) 라이프넷 프레쉬 지성 두피 스칼프 샴푸

 

라이프넷-프레쉬-지성두피-스칼프-샴푸
지성두피 샴푸

 

청결한 두피 컨디션을 위한 맞춤 케어 샴푸로 기름진 머리를 상쾌하게 딥 클렌징해 주고, 과도하게 분비되는 피지를 꼼꼼하게 케어해주어 건강한 두피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유분기 심한 두피의 과다 피지 분비를 케어해주며 자연 유래 탄닌 콤플렉스 추출물 8가지를 사용하여 더욱 건강한 두피를 만들어줍니다. 약산성보다 더 약산성인 미산성 포뮬러로 두피 유수분 밸런싱을 케어해줍니다.

 

3. 부케가르니 나드 두피 비듬 딥 클렌징 샴푸

 

부케가르니-나드-두피-비듬-딥클렌징-샴푸
딥클렌징 샴푸

 

두피에 악취를 제거하고 두피 비듬 완화, 두피 가려움 완화에 임상시험을 완료하였으며 균형 잡힌 유수분 밸런스로 산뜻하게 딥 클렌징이 가능하며 두피에 좋은 아미노산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코코넛 유래 세정성분을 이용하여 묵은 노폐물은 씻어내고 촉촉함을 가득 채워주어 건강한 두피 컨디션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가장 까다로운 제조 인증 중 하나인 CGMP를 획득한 시설에서 철저한 품질과 위생관리를 거쳐 엄선된 샴푸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댓글